유니티 프로젝트는 2D와 3D가 큰 차이가 없다.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할 정도다
2D 프로젝트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Sprite Type으로 이미지를 임포트
2. 기본생성카메라가 Orthographic 모드를 사용
3. Lighting 설정 중 일부가 비활성화된다.
4. Scene창이 2D View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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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D 프로젝트에서는, RigidBody2D 같은 2D Component를 사용하게 된다.
- 대부분 Vector2로 동작하거나, z축을 무시한 Vector3로 동작한다.
https://github.com/IJEMIN/Unity-Programming-Essence/tree/master/11/Uni-Run/Assets
에서, Assets를 다운한다.
시작지점만들기
낙사 판정 존 만들기
Sprite Sheet가 있다.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합친 것이다. 리소스 관리가 편하고 성능도 좋다고 한다.
Sprite Sheet를 자른 것을 Multiple Sprite라고 한다.
잘라보자.
Apply까지 누르면,
분리된걸 확인가능하다.
이 때, 실제 file explorer에서는 분리된게 아니라, meta로만 분리된것임에 유의한다.
충돌감지의 Discrete는 일정시간간격으로 충돌감지를 한다.
Continuous는, 움직인 다음 위치 사이에서 예상되는 충돌까지 함께 감지한다.
Z를 Freeze Rotation하여, 캐릭터 회전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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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것
- Multiple 모드를 사용하면 하나의 스프라이트를 여러 스프라이트로 잘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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