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의 BaseMovement 레이어와 마찬가지로,
UpperBody 레이어를 확인하면
Die는 동일하게 동작한다. Condition은 Die트리거이다.
다만, Die상태에서는 BaseMovement에서 사망 애니메이션 클립을 재생할 것이므로, 따로 UpperBody 레이어에서는 애니메이션 클립이 없다.
따라서, None(Motion) 임을 확인가능하다.
레이어가 2개 이상 있으면, Override방식으로 동작한다. 즉 겹치면 우선권이 있는 Layer가 가져간다는 뜻이다.
즉, BaseMovement가 위에 있고, UpperBody가 아래에 있으면, Upper Body가 더 바깥에서 보인다.
애니메이터의 레이어별로 부위를 다르게 적용하려면, Avatar Mask를 설정해야 한다.
아바타 마스크
Humanoid Rig
사람형태의 3D 모델은 대부분 Humanoid 타입으로 Rigging 된다.
(Rigging 은, 3D 모델의 골격과 움직임을 정의하는 Joint 계층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 Rigging된 3D 모델은, 체형이 달라도 Animation Clip이 호환되는 장점이 있다.
Avatar Mask
Humanoid 타입의 3D 모델에서, 특정 신체부위에만 Animation을 적용하려면 Avatar Mask를 사용한다.
Create>Avatar Mask 로 만들 수 있다.
레이어에 Avatar Mask는 톱니바퀴 클릭으로 간단히 적용할 수 있다. 당연히 3D 모델의 상체에만 적용된다(덮어쓴다).
IK 옵션은 Inverse Kinematics인데, 다아아아아아음에 설명한다.
이것으로 Animator Controller 레이어의 구성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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