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

2024 추석 성장 회고

사이바 미도리 2024. 9. 19. 01:42

개요

2024.09.18 추석연휴 이후 나의 방향을 정리해보고자, 포스트를 작성한다.

  • 게임개발은 아래와 같은 분야에 대한 최소한의 숙련도가 필요하다.
  • 3대 역량은 아래와 같다.
    • 개발실력(+기획실력) => 찐 최소한의 수치
    • 아트실력
    • 작곡실력
  • 각 분야에 대해 어떻게 쌓아나갈지에 대해 계획과 마일스톤이 필요하다.

정진계획

기획역량

  • 아직은 trivial하다고 생각하여, 힘주고있지 않다.
    • 근거: 1인개발이라, 협의가 필요없어서 방향전환이 매우 용이하다.
      • 처음 방향을 잘 잡는 것보다, 기민하게 반응하는게 용이하므로 "철저한 기획"의 중요성은 떨어진다.

개발역량

  • 일단 현재는 Flutter의 Flame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Flutter가 선언형 UI인데다, 다양한 튜토리얼이 제공되어서 그런지, 진입장벽이 낮게 느껴졌다.
    • 다만, 3D게임을 만들고자 하거나(Camera 객체가 필수적이다) / 또는 본격적인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면, Unity/Godot을 생각중이다.
      • Godot 입문서 는 일단 속독하였다. C#이 아니라, Godot Script라는 특이한 godot 전용문법을 사용한다는 점이 비호감이었다.
      • Unity는, Retro의 Unity를 독파할 계획이나 아직 2D게임 파트를 속독만 한 상태이고 따로 실습은 병행되지 않았다.
  •  

아트역량

  • 현재로써는 2D게임만 생각 중이다. 그 중에서도, 선화가 아니라 도트를 생각 중이다.
    • 단순 에셋을 위한 것이라면, Aseprite만 있으면 된다.
      • Aseprite는 MacOSX 15.0 Deprecated함수이슈로, 현재 빌드가 안되어 공부가 안되었다.
      • 맥북 + 패드(애플펜슬) SideCar 연동을 통해, 타블렛을 대체한다.
    • 맵처럼 큰 규모를 위한 것이라면, Tiled가 필요하다. => 현재로썬 Trivial하다.

작곡역량

  • 투자대비 퀄리티 효용이 아트만큼 비대하다. 무음으로 만들어도 되고 무료 에셋을 활용해도 되는 분야이지만, 유기할 수 없다.
    • 현재로써는 Logic Pro를 활용할 생각이다.
      • 본격적으로 작곡을 하려는 것은 아니고, 선율은 동방프로젝트의 것을 따오되, 8bit 또는 나의 재해석을 담아서 새로운 버전을 만들 생각이다.

기타역량

  • 디테일 넣는건, 사실 앞서 언급한 3대 역량의 연장선에 있다.
  • 차이가 있다면, CI/CD 및 홍보(영상편집), Release하는 짬 등은 3대역량과 별개의 역량이기는 하다.

 


Future Work

2025.01.01까지 목표: Flame을 활용한 2D 횡스크롤 게임을 PlayStore에 Release할 것.

  • 요구 Flame 숙련도: 횡스크롤게임 제작이 가능한 수준의 기획/개발역량
  • Logic Pro 숙련도: 선율이 주어졌을 때, BGM을 재해석해서 구현할 수 있을 수준의 숙련도
  • Aesprite 숙련도: 도트를 찍어서, 주인공 1개 및 Background 3 장소, 몬스터 9개, ... 를 구현.
    • 이게 빡세보이네. 주인공의 경우, 점프/공격/데미지/사망 모든 sprite가 있잖아.